Robotic Intelligent Fulfilment Services
“Green is Beautiful; Small is Fast.”
Robotic Intelligent Fulfilment Services
-
“창고 자체가 AI 기술의 마스터피스 (masterpiece)입니다.” M. Ianstiti & K Lakhani, 2020. Competing in the Age of AI
-
국내에서는 3시간 이내 ‘즉시’ 배송,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 3가지 ‘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퀵 서비스’와 같은 라스트 마일 배달은 목표 시장과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전자상거래 업계의 주요 경쟁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더 빠른' 배송을 위한 경쟁이 업체 간 출혈 경쟁과 배달원의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한국 소비자들, 특히 젊은 소비자들은 이러한 “퀵” 서비스에 대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습니다. 배송 품질과 속도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과 더불어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을 좌우합니다.
Centralized Fulfilment vs Micro Fulfilment
-
단순한 창고 대신 풀필먼트 (fulfillment)라는 개념은 아마존의 이니셔티브로 인해 생겨났습니다.
-
아마존 창업이래 풀필먼트 센터는 일반적으로 교외 지역에 대형 창고(65,000 sqm 이상)에 설치되었습니다. 운송 비용이 많이 들고 배송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국내에서는 마켓켈리의 김포 사업장(85,000m²), 롯데글로벌로지스 덕평 부지(129,388m²)가 있습니다.
-
마이크로 풀필먼트 서비스는 최근 "고객에게 더 가까이," 자본 지출 비용 절감, 구축 시간 단축이라는 개념으로 등장했습니다.
-
CFC에 대비 MFC의 주요 특징은 MFC는 도시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규모가 작다는 것입니다. 반면, MFC는 성능, 정확성 및 비용 절감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에 기반한 시스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