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MAILab2021

메일랩 Newsletter: 페미니스트 AI가 당연한 이유 (24.2.13)




페미니스트 AI는 단순히 객관적이고 중립적일 것 같은 AI가 페미니즘의 관점에서는 최소한 현재까지 그렇지 않다고 보는 현실인식에서 출발합니다. 그 이유는 AI가 기반하는 데이터 자체가 남성중심사회의 역사적 산물이고, AI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남성들이 다수이기 때문에, 그 결과물인 AI기술은, 구체적으로 알고리즘은 남성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페미니스트 AI는 그와 같은 남성위주의 AI에 대한 대립적인 것으로, 여성위주의 AI는 아니되 평등한 AI를 창출하겠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남성중심의 바이어스(bias)를 AI기술에서 제거하겠다는 것입니다.

 

메일랩이 페미니스트 AI라고 딱 부러지게 말하지 않지만, AI는 결코 남녀차별이 있을 수 없으며, 어쩜 현실적으로 차별을 받는 여성들에게 AI분야는 차별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메일랩의 부사장은 주장합니다. 그녀는 자신이 AI의 성지로 일컬어지는 다트머스 대학교를 졸업하였기 때문에, 오히려 모교에 대한 자긍심에서 더욱 열심히 AI를 공부하고 AI사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회고합니다. 결국 모티베이션(동기)의 문제란 뜻입니다.

 

모든 혁신이나 창조는 다양한 생각과 관점이 서로 부딪히면서 만들어집니다. 다양성 그리고 다양성이 가능하게 하는 평등이 없다면 혁신이나 창조도 불가능합니다. 문명전환의 AI가 더욱 다양하고 평등한 기반에서 발전될 때 인류의 미래는 밝고, 적극적인 여성의 AI참여는 그 같은 다양성과 평등을 촉진시키는 촉매가 될 것입니다.

 

 

~~~~~~~~~

지은이 양필승: 1957년생. 미국 UCLA 중국현대사 박사. 전 건국대학교 교수와 현한국뉴욕주립대 석좌교수, 현 중국 칭화대학 겸임교수, 현 중국 지린 메트로폴리탄기술교육대학 총장, 1999년 CKT그룹 설립, 2018년 매경 세계지식포럼 AI부문 좌장, 2019년 MAILab 메일랩 설립 CEO.

 

MAILab (메일랩) www.mailab.co.kr: 자체 엔진인 i2Brain 및 자체의 AI 슈퍼컴퓨터와 Vision AI Framework, MEGA Image AI Platform 및 MEGA Industrial AI Platform에 터잡아 QSS 통합 솔루션으로 방역, 보안 및 안전에 대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상품화하고, 미국, 캐나다, 중국, 인도에 엔지니어링과 마케팅 조직을 통해 QSS Integrated Solution 등 Industrial AI, 선천성 심장병 알고리즘 등 Medical AI, Robotic AI Fulfilment Service 등 Logistic AI,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 및 생산을 위한 Beauty AI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조회수 1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