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으로 보세요: 일할 맛나는 직장, AI가 만든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건강뿐 아니라 안전 역시 좋은 직장의 조건입니다. 이 점에 관해서는 우리 대한민국은 할 말이 없습니다. 일년에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사람이 1000명이 넘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죽음의 하청”이란 말이 등장할 정도로, 원청, 하청, 재하청 등 복잡한 분업 구조와 맞물려, 일종의 ‘폭탄돌리기’가 이뤄지는 셈입니다. 마침내 내년 1월27일 시행하는 중대재해처벌법으로, 1명 이상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안전보건확보 의무를 소홀한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는 1년 이상 징역, 10억원 이하 벌금에 처하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약 5백만 가량이 직장복귀를 거부하고 자발적 실업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를 “대규모 이직” (Great Resignation)이라 부릅니다. 우리 나라의 통계는 아직 없지만, 상당수가 방역을 이유로 자발적 실업을 선택했을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통계는 물론 언론의 심층보도도 없는 것은 대단히 아쉽습니다. 막연히 “MZ세대는 그렇다”는 식의 기사가 나돌 뿐입니다.
이제 좋은 일자리는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를 제공하는 일자리로 바뀌었습니다. 월급이나 처우가 좋아지는 것보다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하는 직장이 구직의 ‘일 순위’가 된 셈입니다. 더욱이나 전문직일수록 첫째도, 둘째도, 그리고 셋째도 건강과 안전입니다. 이제 더 이상 배부른 소리가 아니라,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절박한 요구입니다.
메일랩은 방역, 보안, 안전의 QSS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고 상품화하여 마케팅 중에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줄사표” 즉 “대규모 이직” 사태가 일어나고 그 결과 “구직이 구인보다 쉬운 날”이 다가올 것입니다. 그 때 구인하는 쪽이 구직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좋은 일터인지를 영상으로 보여 주는 일이 흔하게 되면, 이때 월급이나 복리보다 얼마나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열심인지를 홍보할 것입니다. 이 같은 홍보영상에는 QSS 솔루션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작동하는 장면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 QSS솔루션보다 더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 주는 AI기술을 등장시켜, 구인의 효과적 수단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실제로 지금 미국에서 그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지은이 양필승: 1957년생. 미국 UCLA 중국현대사 박사. 전 건국대학교 교수와 현 한국뉴욕주립대 석좌교수, 현 중국 칭화대학 겸임교수, 현 중국 지린 메트로폴리탄 기술교육대학 총장, 1999년 CKT그룹 설립, 2018년 매경 세계지식포럼 AI부문 좌장, 2019년 MAILab 메일랩 설립 CEO.
MAILab (메일랩) www.mailab.co.kr: 자체 엔진인 i2Brain 및 자체의 AI 슈퍼컴퓨터와 Vision AI Framework, MEGA Image AI Platform 및 MEGA Industrial AI Platform에 터잡아 QSS 통합 솔루션으로 방역, 보안 및 안전에 대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상품화하고, 미국, 캐나다, 중국, 인도에 엔지니어링과 마케팅 조직을 통해 QSS Integrated Solution 등 Industrial AI, 선천성 심장병 알고리즘 등 Medical AI, Robotic AI Fulfilment Service 등 Logistic AI,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 및 생산을 위한 Beauty AI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문의: sryoo@ckt21.com
010-2058-6585 (류성렬)
Comments